본문 바로가기
주식

줌 비디오(ZM) : 저점 확인 (feat. 유상증자를 이미 알고있던 시장)

by 시골의사2020 2021. 1. 13.

 

2020년 10월 이후 3개월간 40% 하락한 줌 비디오(ZM) (출처 : 키움증권MTS)

 

줌 비디오(ZM)는 2020.10.19 $588.84를 최고점으로 지난 3개월간 40% 폭락했다.
중국 출신의 CEO에 대한 편견으로 수급이 좋지 않던 종목이었고, 
백신 개발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과한 기대로 하락했다 믿었다. 

2021/01/07 - [주식] - 줌 비디오(ZM) : 역발상 투자로 기회를 잡자!

 

줌 비디오(ZM) : 역발상 투자로 기회를 잡자!

이 글은 투자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 판단이며 저의 투자 가설을 정리하고 검토하는 목적이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결코 아닙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이러한 투자를 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가

moneyball.tistory.com

그렇기에 이전 글에서
벨류에이션 상으론 비싼 주식이지만 다른 유망 테크 기업들과 비교하였을 때 매력적인 가격이고,
시장 기대치인 FWD PER에만 미친다고 쳐도 최소 $460 이상의 가격이 정당하다 주장했다. 

필자는 포트폴리오 10%를 평단 $341에 투자하였다.
하지만 포스팅 이후에도 약간의 반등이후 $330 전후까지 폭락하며 횡보하였다. 

백신에 의한 코로나 종식을 반영하였다면,
왜 코로나 수혜주라 불리는 넷플릭스(NFLX), 도큐사인(DOCU)은 주가를 유지하고 있을까? 
참고로 넷플릭스는 전고점 대비 14%를 바닥으로 크게 횡보 중이고,
도큐사인은 줌과 마찬가지로 백신 발표 이후 40%까지 하락하였으나, 이후 저점을 올려가며 전고점을 향해 가고 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저평가받는 것인가?

 

그 답을 어제 알 수 있었다. (2021.1.12)

 

Zoom Video to offer $1.5 billion shares in underwritten offering

2021.1.12 장 시작 약 3시간점 줌 비디오(ZM)의 $1.5B 유상증자 뉴스가 일제히 터져 나온다. 

프리장에서 시장은 즉각 -3% 하락으로 반응했고, 나의 투자 가설은 틀렸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장이 시작되고 나스닥 전반적인 하락세에도 -3% 하락은 금세 낙폭을 줄였고,
매수세가 회복된 장 막판에 5.66% 까지 상승하였다.

2021.1.12 줌 비디오(ZM) 종가 (출처 : webull)

어제 유상증자를 발표했던 기업은 3개

줌 비디오, 레모네이드(LMND), 리얼티 인컴(O) 이다.

레모네이드 종가 $172.99-5.60%
리얼티 인컴 종가 $57.81-2.71% 하락하였다.

그리고 모멘텀이 가장 좋지 않았던 줌은 5.66% 상승하였다.

시장은
3개월간 40% 하락의 원인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성장성 저하로 답했다. 

하지만 아니었다. 

시작은 백신으로 인한 포스트코로나 기대감이었다. 
가치주로 순환할 자금이 필요했고,
이는 코로나 수혜주에서 인출되었다. 

하지만 40% 달하는 끝없는 하락.
그리고 그 끝의 유상증자 소식에 오히려 강하게 반등하는 모습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시장은 이미 유상증자 소식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기다렸던 악재에 대한 시장 반응을 본 후 
저점을 확신하고 매수세가 시작되었다. 

줌 비디오(ZM) : 01/12 유상증자 발표 당일 기관 매수세 (출처 : webull)

미국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적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어제 장을 보며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장이 나의 예상과 다르게 움직인다면,
분명 이유가 있다. 

그들에게 눈뜨고 코 베이지 않으려면,
기관들의 큰 흐름은 언제나 눈여겨봐야 한다.


그러면 줌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다.

나는 코로나가 쉽게 진압되지 않으리라 본다. 
사람들은 백신을 불신하고 있으며, 부작용과 변종 바이러스 출현의 리스크도 존재한다. 

그 모든 것을 이겨내더라도 
코로나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플루엔자와 같이 우리와 동행할 것이다.

우리는 '코로나' 트라우마로
더이상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 

인정하여야 한다. 

언텍트와 컨텍트가 조화된 삶을 살 것이다. 

회사에서 대면회의가 주가 되겠지만,
육아와 같은 가정사가 있는 사람들은 유연하게 비대면 회의로 대체할 것이다. 

원거리 미팅이 있다면 
상당수는 비대면 미팅으로 대체될 것이다. 
시간, 비용 측면에서 기업도 직원도 윈윈이다. 

교육도 대면 수업이 다시 주류가 되겠지만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은 비대면 교육의 편리함은 잊을 수 없다. 

교육에도 브랜드화가 되어 명문교육기관의 강의를 듣고자 하는 수요가 넘치게 되고,
이는 학교에는 부를, 학생에는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나는 코로나 이후의 시대는 더더욱 변하리라 본다. 

그 속에서 줌은 사라지지 않는다. 
비대면 회의, 교육에 확고한 위치를 잡고 있고 브랜드화되었다. 

성장세는 꺾일지언정 성장의 방향은 지속된다. 

다시 한번 확신한다.

지금의 주가는 너무 싸다. 
시황에 따라 자금이 빠졌을 뿐이고, 예정되었던 악재를 알고 있던 기관들이 피해 있었던 것이다.

백신 보급은 늦어지고 있으며 코로나는 진정되지 않는다.
기관들은 저점을 확인하고 매수세로 돌아섰다. 

나는 지금이 줌을 투자할 가장 안전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긍정적으로 단기적으로 3분기 내 $500 이상에 도달하리라 생각한다.
줌의 미래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실적 발표까지 보수적으로 $400에는 도달할 것이다. 

과연 내 생각대로 시장이 움직일지 기대가 된다. 

ARK investment 2020.01.12 트레이딩 목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