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연말 비트코인이 제도권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는 비트코인의 약점인 신뢰성과 환금성을 보완해주어 기관들을 중심으로 한 투자가 점차 가속화될 것이라 전망했다.
2021/01/09 - [비트코인] 상승이유 : 인플레이션 헷지로 떠오른 디지털 금
이렇게 상승하였던 비트코인은 조정기를 거친 후 테슬라의 $1.5B 투자 발표이후 다시 한번 뜨겁게 날아오르고 있다.
혹자들은 일론 머스크의 비트코인 매수에 대하여 투기적인 선택이라 비판하고, 테슬라의 기업가치를 평가절하하였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비트코인 매수가 불러올 결과는 알 수 없지만,
이는 지극히 일론 머스크 다운 선택이며, 틀을 깨는 또 하나의 혁신의 시작일 수 있다는 생각이다.
2021/02/10 - [비트코인] - 일론 머스크(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매수한 이유
실제로 테슬라에 대한 부정적 뉴스와 주가의 하락에도
오히려 비트코인에 대한 기업들의 긍정적인 태도변화 소식은 계속해서 전해진다.
2021.2.10 마스터카드는 비트코인 결제 지원을 발표
2021.2.10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글로벌 수탁은행인 뉴욕 멜론(BNY Mellon)은 자사 자산운용 고객들을 위한 비트코인을 보유, 이전, 발행 업무를 개시할 계획이라 밝혔다.
2021.2.10 마이애미 시는 시장이 직접 비트코인의 사용에 대하여
직원이 원할 경우 임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비트코인으로 제공하거나,
시민들의 세금과 공과금을 비트코인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연구를 시작했다.
Twitter Inc. has also done some "upfront thinking" around how to handle bitcoin, including if employees and vendors ask to be paid inthe cryptocurrency and whether the firm needs to have the digital asset on its balance sheet, CFO Ned Segal said in an interview on CNBC. Twitter co-founder Jack Dorsey has been a long-time advocate of Bitcoin. Square Inc., which Dorsey also co-founded, has invested in the cryptocurrency.
트위터 CFO Ned Segal 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을 활용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선입견을 버리고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원과 판매사에게 비트코인으로 임금과 대금을 지불하는 방안과 기업의 대차대조표 상 디지털 자산으로 비트코인을 구입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다.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인 Jack Dorsey는 오랜 비트코인 지지자로, 본인이 창업한 스퀘어에서도 비트코인 투자를 하고 있다.
2021.2.12 트위터와 스퀘어의 CEO jack dorsey는 래퍼 Jay Z와 함께 인도와 아프리카의 비트코인 개발 프로젝트 펀드를 만드는데 $2.36M의 비트코인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화폐 전문 투자사 그레이 스케일이 운용하고 있는 비트코인 신탁 상품의 규모는 이미 $31B을 넘어섰다.
파이넨셜타임즈 "유력 금융기관들과 기업들이 비트코인을 잇따라 인정하면서 비트코인이 메인 스트림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영국 루퍼 인베스트먼트의 펀드매니저 덩컨 매킨스는 "비트코인이 그늘에서 벗어나 제도권 기관의 선택을 받고 있으며, 투자 포트폴리오의 합법적인 대체 자산이 되고 있다"
2021.2.14 블룸버그에 따르면, 글로벌 거대 투자은행인 모건 스텐리의 자회사인 '카운터 포인트 글로벌'이 비트코인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카운터 포인트 글로벌은 $150B 규모의 대형 자산운용사로, 아마존, 슬렉, 줌 과 같이 성장 가능성 높은 혁신 기업을 초기에 발견해 큰 투자 수익을 내온 기업이다.
비트코인은 현재 시장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주제이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시장의 의견이 엇갈릴 때 투자의 큰 기회가 생긴다고 생각한다. (예 : 테슬라)
1월 포스팅한 글에서 비트코인의 가치와 그 가능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나의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가설은 점차 들어맞고 있다. 거기에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의 화폐로서의 가치까지 끌어내려고 하고 있다.
나는 암호화폐 시장이 강한 모멘텀을 받고있고, 어떠한 방식으로든 비트코인의 상승에 투자하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부의 규제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큰 조정의 가능성은 있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현 정부의 스텐스는 우호적이라 생각된다.
(바이든 정부에 의해 암호화폐 강경파 였던 전 SEC 위원장 제이 클레이턴이 물러나고, 게리 겐슬러가 SEC 위원장으로 지명되었다. 게리 겐슬러는 MIT에서 블록체인을 강의하는 교수이며, MIT 미디어 랩의 디지털 화폐 이니셔티브 자문이다.)
바이든 정부는 암호화폐 시장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하려 할 것이라 생각한다.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하시려는 분이 있다면,
자산의 3-6% 비중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현물거래를 추천한다.
그 외 알트코인은 변동성이 크고 투자 자산으로 가져가기는 어렵다.
다가올 암호화폐 시장은 달콤해 보이나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막연한 불편함이 있으신 분은
비트코인 관련주 투자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좌측부터 실버게이트(SI), 마이크로 비전(MSTR), 마라톤(MARA), 라이엇(RIOT)이다.
3개월간의 수익률을 보면 비트코인보다 상승폭이 훨씬 크다. 비트코인의 상승기에 이러한 주식은 더 큰 수익을 불러올 수 있으나, 떨어질 때는 비트코인보다 하락폭이 클 수 있으니 염두에 두자.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론 머스크(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매수한 이유 (1) | 2021.02.10 |
---|---|
[비트코인] 상승이유 : 인플레이션 헷지로 떠오른 디지털 금 (1) | 2021.01.09 |
댓글